일상 이야기

Upwork 업워크에서 프리랜서로 자리잡기 :: 일감 얻는 방법

피다 2021. 6. 25. 22:48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업워크에서 어떻게 일을 받았는지 포스팅을 써본다.

 

일단 본인은 업워크 사이트 상위 3%에 해당하는 

Top-rated Plus 프리랜서이다.

 

월 수익과 돈 많이 받는 일감은 차차 밝혀보기로 하고

일단은 업워크 Upwork, Fiverr, freelancer.com 프리랜서닷컴 같은

프리랜서 플랫폼에서 일을 얻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1. 원하는 프리랜서 플랫폼에 가입한다.

Upwork, Fiverr, Freelancer.com, Guru.com, Proz 등

프리랜서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이 있다.

그 중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유형의 일감이 많고 사용이 편리한 사이트에 가입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언제나 그렇듯 뭘 재고 따질 여유가 없어서 거의 모든 프리랜서 플랫폼에 가입했던 기억이 있다.

나중에는 가장 잘 맞는다고 느낀 Upwork에서 주로 일을 받았다.

 

 

 

2. 프로필 작성

이 단계부터는 업워크 기준으로 서술하겠음.

일단 필요한 인증을 모두 받아두고 본격적으로 프로필을 작성한다.

링크드인에 프로필이 작성되어있다면 링크드인의 프로필을 불러올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직접 작성하기를 선택한다.


<프로필 작성 사항 12단계 요약>

- 원하는 일감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 경력 레벨을 선택한다. 나는 경력이 전혀 없는 상태였지만 intermediate 선택함. 쪼렙한테는 일을 잘 안 주니까 어쨌든 받아서 잘 하면 된다고 생각했었다 ㅎ

- 학력 입력하기. 필수사항은 아니라 처음에는 생략했다가 나중에는 결국 프로필을 100% 완성하기 위해 추가했었다.

- 경력 입력하기. 학력은 건너 뛰어도 경력에는 뭐라도 적으면 좋다. 당시 번역 경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어서 아르바이트 경력을 입력했다.

 만약 화장품 관련 번역에 관심이 있다면 에뛰드 알바한 것도 잘 포장해서 적으면 큰 플러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쥐어 짜서 적으면 좋다.

- 시급(Hourly Rate) 입력하기. 자신이 받고자 하는 시급을 입력하면 된다. 하지만 처음에는 경력을 쌓는게 우선이기 때문에 살짝 낮게 적으면 좋다. 시급이 낮은 프리랜서에게 작고 쉬운 일감을 줄 확률이 크기 때문.

- 가장 중요한 Title&Overview

프로필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성스럽게 작성해야한다.

이 부분에는 다룰 줄 아는 분야를 상세하게 적고, 자신의 업무 철학 및 장점을 서술한다.

-사진. 꼭 증명사진 아니여도 됨. 나는 그냥 교포같이 나온 셀카 업로드했다.


 

 

3. 포트폴리오와 CV 작성하기.

달랑 프로필 하나만 보고 클라이언트가 일을 줄 리는 없다.

나의 경력과 업무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와 영어 이력서 CV를 작성해서 일에 지원할 때마다 같이 뿌려야 한다.

 

그런데,

도대체 경력이 없는데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만드는것인가😭

어떻게 해서든 경력을 쥐어 짜내면 된다.

일단 나는 지인의 부탁으로 장난감 매뉴얼을 번역한 적이 있다.

아무것도 모를 때에 대충대충 한 거라 당연히 퀄리티가 개똥이었기 때문에

컴퓨터 하드를 뒤져서 번역했던 파일을 찾아 다시 정성스럽게 한줄한줄 다듬어서 넣었다.

포트폴리오에 딸랑 번역 하나만 있을 순 없으니, 그 후에는 억지로 번역 경력을 만들기 시작했다.

앱스토어에서 앱 설명 번역이 엉성한 게임을 찾아서 게임 제작자에게 이 번역 내가 다시 해서 보내줄테니 내 포트폴리오에 쓰게 해달라고 메일을 보냈었다.

물론 답장을 바로 뿅 받은건 아니었고 20번 보내면 한 명은 그러라고 답장이 왔다.

이렇게 맨땅에 헤딩도 하고, 번역 봉사도 지원해서 꾸역꾸역 만들어낸 경력으로 포트폴리오와 CV를 채웠다.

경력이 하나도 없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어떻게든 뭐라도 하나 물어오면 된다.

 

포트폴리오와 CV 잘 쓰는 방법은 구글링하면 정말 자세히 다양한 스타일로 나오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될 듯.

하지만 반드시!!!! 시제 잘 맞게 쓰시고요 대문자 소문자 틀리지 맙시다!

 

 

 

 

4. 관심있는 일을 찾아서 지원한다.

원하는 분야의 키워드를 넣어서 일을 찾은 다음에 지원하면 된다.

Cover Letter 간단히 쓰고 만들어 둔 포트폴리오와 CV를 일감에 맞게 함께 첨부한다.

처음에는 당연히 연락 주는 클라이언트가 없다. 당연함 경력도 없고 리뷰도 없고 아무것도 없으니까.

첫 일감을 따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팁은

첫째, 소규모의 작은 일감을 노린다. 일의 규모가 크면 경력이 없는 프리랜서에게 일을 선뜻 맡기지 않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일에 지원하는 것이 일을 따기가 쉽다.

둘째, hourly rate와 fixed price를 조금 낮게 적어서 제출한다. 초반에는 돈을 벌겠다는 생각보다는 좋은 리뷰를 받겠다는 각오로 일을 찾는 것이 좋다. 남들보다 조금 저렴하게 부르면 당연히 나에게 일을 맡길 확률도 커지기 때문에, 낮은 가격으로 bid를 넣는다.

셋째, No sibal Keep going... 10개 지원하고 아무도 연락 없다고 포기하지 말고 그냥 연락 올 때까지 지원하다보면 한 번 쯤은 연락이 올 것이다.....

 

 

 

 

5. 드디어 첫 일감을 받았다!

첫 일감을 받으면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고 깔끔하게 일을 완성해서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아마 아주아주 말도 안되게 적은 돈을 받고 하는 일이겠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서 신속하게 한다.

운이 좋으면 클라이언트가 더 큰 프로젝트를 나에게 맡길 수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꼭 계약이 끝날 때에 좋은 리뷰를 부탁하면 개똥처럼 일을 한 것이 아닌 이상 좋은 리뷰를 줄 것이다.

좋은 리뷰가 있으면 다음번에 일을 구하기 훨신 수월하다!

 

나의 첫 일감은 성실하게 했으나 결과가 개똥이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해냈기 때문에 좋은 리뷰를 받을 수 있었지만,

클라이언트에게 더 큰 일감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번역 퀄리티에 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

덕분에 나중에 더 좋은 퀄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었기 때문에 흑역사인 동시에 굉장히 감사한 기회로 기억에 남아있다.

 

그리고 업워크 사용 초반에 돈이 정말 급해서(...)

번역 뿐만 아니라 리서치, data entry 일을 하기도 했다.

 한국어 알고 영어 알면 할 수 있는 쉽지만 정말 손이 많이 가는 귀찮은 업무였음.

소액이지만 돈을 벌 수 있어서 좋았고 이 때 받은 좋은 리뷰들이 평균 별점을 많이 높여줘서

나중에 번역 일을 구할 때에도 수월했다.

 

 

 

이렇게 작은 일을 하고 좋은 리뷰를 받고,

그 다음에는 그 리뷰로 조금 더 큰 일을 따내고 또다시 좋은 리뷰를 받고,

리뷰가 쌓이면 쌓일수록 더 좋은 일이 생기고 돈도 쌓이게 된다.

 

 

아니 이렇게 교과서같은 방법 알려줄거면 글 왜썼냐고 하지 마세요.....😭😭😭

요행은 없더군요. 점점 프로필을 견고하게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학력이 더 좋으면 일이 더 잘 들어오나요?

A. 딱히 그렇지 않습니다. 학력과 일감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Q. 영어실력

A. 영한번역가라면 당연히 영어실력이 좋아야하겠죠. 하지만 디자인, IT개발, 기타 다른 언어 번역가라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는 중상수준의 영어실력이면 충분합니다. 영어실력보다는 일을 마감일에 늦지 않게, 성실하고 깔끔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Q. 아무도 저에게 일을 주지 않아요.

A. 처음엔 다 그래요. 저도 3개월동안은 수입이 거의 없었습니다. 돈이 급하시다면 프리랜서 초반에 생계를 해결하기 막막할 수 있으니 다른 돈벌이와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존버만이 답입니다.

 

 

 

 

개인 상황마다 해답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글 내용 외의 다른 궁금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뇽~